Languages/Tibetan

[티베트어] 티베트어 문자 공부

kai.lasa 2020. 2. 26. 18:15
728x90

일년 가까이 티베트어 손을 놓았더니 문자도 가물가물해졌다. (정말 기억력이 예전같지 않다 ㅠ) 잊어버린 문자나 다시 외울 생각으로 유튜브를 검색해봤는데 이럴 수가! 이렇게나 좋은 자료가 많다니!!

처음 티베트어 공부를 할 때도 유튜브 이지현 선생님 강의를 들었는데 (박은정 선생님 강의랑) 원어민 발음을 들어볼 수가 없다는 게 아쉬웠다. 그런데 유튜브에 티벳 사람들이 올려놓은 자료도 많다는 생각을 왜 못했을까? ㅎ

그래서 찾게 된 수많은 유튜브 자료들(채널)

 


 

1. Studytibetan

30개 알파벳과 4개 모음을 한 글자 한 글자 발음과 함께 학습할 수 있다. . 

그 외 결합되는 형태 (Rago, Lago, Sago, Yata 등등)도 함께 공부할 수 있는데 이걸 다 잊어버려서 ㅠㅜ 다시 외워야 한다.  

 


 

2. Tibetan360

 

글자 쓰는 방법이 하나씩 나온다. 처음에 쓰는 법 배울 때 활용하면 좋을 듯!

 


 

3. Inasca 

 

이 채널에는 자료가 많지 않다. 문자 학습 영상 딱 두 개만 업로드되어 있다. 매직으로 썼다 지웠다 설명해주시는데 획 긋는 순서가 이전에 배운 것들과 조금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번 본 이유는, 문자가 참 아릅답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티베트어는 필기체가 유려하다고 들었는데 고작 매직으로 화이트보드에 쓴 글자에도 강약이 살아있는 게 참 예뻤다.)

 


 

위 채널은 문자 공부할 때 보기 좋고, 그 다음 공부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구독한 채널

 

1. Sambhota School - 단계적으로 강의 자료가 많이 올라와있다. (아예 강의 영상을 촬영해서 올린 채널)

2. Zomshow Channel - 티베트어 동화(애니메이션) 영상이 많다. (물론 알파벳 영상도 있다.)

3. Dhondup passang - 알파벳송도 있고, 날짜, 색깔, 신체 부위, 숫자 등을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공부할 수 있다. 

'Languages > Tibet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베트어] 티베트어 다시 시작  (0) 2019.03.19
[티베트어] 티베트어 독학  (0) 2019.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