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안 여행/등산

천안 광덕산(광덕사 - 팔각정 - 정상 - 장군바위 - 원점회귀)

by kai.lasa 2024. 4. 30.

천안 광덕산(699.3m)

코스 광덕사 - 팔각정 - 광덕산 정상 - 장군바위 - 원점회귀

일시 2024.01.09.

거리 약 7km

소요 시간 3시간 50분(휴식 1시간 포함)

난이도 쉬움

주차 광덕사 주차장(무료) 또는 광덕 제2공영주차

광덕산에는 공영주차장이 2개 있다.(제1공영주차장과 제2공영주차장) 제1주차장에 주차하면 꽤 걸어들어가야 해서 제2주차장에 주차하는 걸 추천한다고 한다. 우리는 어쩌다 보니 광덕사 안까지 들어가서 광덕사 주차장에 주차를 했다. 광덕산이 인기가 많아서 제2공영주차장이 넓은 편인데도 주말에는 금세 찬다고 한다. 우리는 주중 아침에 시작해서 사람이 별로 없었나보다 ^^;

*광덕제2공영주차장 : 광덕커피를 검색해도 된다.

광덕산

천안에서 가장 높은 산. 산이 크고 풍후해서 덕이 있는 산이라 했다고 한다. 나라에 전란이 일어나거나 불길한 일이 있으면 산이 운다는 전설이 전해져 온다. 광덕사, 잣나무 군락지, 장군바위, 강당사 등의 볼거리가 있다.

+ 광덕산 부근에서 생산한 호두는 천안시의 대표적인 특산물! 그래서 그런가 하산 후 식사하러 들어간 식당에는 전에도 호두가 들어있고, 호두 까먹을 수 있게 주셨는데 엄청 맛있었다!

천안 가는 길에 들린 휴게소

히말라야에 같이 가는 언니 한 분이 천안에 사셔서 이번에는 천안에 있는 광덕산에 가기로 했다. 광덕산은 정보가 없었는데 언니 덕에 가보게 됐다 ^^

광덕사 등산 코스는 크게 외암민속마을에서 출발하는 코스, 강당골에서 출발하는 코스, 광덕사에서 출발하는 코스 세 가지가 있다. 우리는 광덕사에서 출발해 팔각정 지나 정상까지 올랐다 장군바위쪽으로 해서 내려오기로 했다. 장군바위를 지나지 않는 코스는 초반부터 가파른 계단이 나오고, 장군바위를 지나는 코스는 조금 더 긴 대신해 완만하다. 나는 가파른 하산길이 싫으니까 이번처럼 빡세게 올라가서 완만하게 내려오는 게 맞는 셈.

계단이 많긴 하지만 험하거나 어려운 산이 아니라 쉬엄쉬엄 올라가면 금방 올라갈 수 있다. 실제로 우리는(다들 산을 잘 타시는 분들이라) 휴식 시간 한 시간을 빼면 이동 시간은 3시간이 안 걸렸다. 정상석이랑 인사하고 장군바위를 지나 내려왔다.

장군바위

주차장 근처에 있는 삼남매 식당에서 점심 식사! 천안에 계시는 언니가 맛나다고 추천해주셔서 들어갔는데 진짜로 맛있었다 ㅠ 특히 전! 천안 아니랄까봐 전에 호두가 들어가있는데 호두 들어간 전은 처음 먹어봤는데 식감도 좋고 맛있었음!

적당했던 산행도,
정상에서 흩날리던 눈발도,
잠깐의 휴식과 맛난 식사도,
차 막히기 전에 돌아온 것까지
모든 것이 깔끔했던 산행

산이 아니었으면 만나지 못했을 분들과 같이 산 타게 된 것 보면 인연이란 게 참 귀하고 신기하다.